안드로이드 어플 시작화면 만들기 (앱만들기#19)

반응형

어제는 점수까지 나오게 만들어 봤습니다.

이제 앱의 기능들은 거의 완료가 되었어요.

 

그럼 이제는 시작화면과 종료 화면을 만들어 볼까요?

인원수 설정을 위한 시작화면. 그리고 꼴찌 표시를 위한 종료 화면을요.

안드로이드 어플 시작화면 만들기 (앱 만들기#19)

 

먼저 기존에 있던 화면을 봅시다.

res 레이아웃을 볼까요? 메인 액티비티가 있잖아요?

이것을 복붙 해봅시다. ctrl c + ctrl v를 그냥 눌러줍니다.

그럼 위의 화면과 같이 창이 뜹니다.

저희가 또 main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잖아요? start로 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이제는 start는 어플을 켜면, 얼굴마담이 되어야 하는 곳입니다.

대충 꾸며보았습니다.

일단 참가인원이라는 것을 눈에 보이게 만들었고, -  와  + 가 눈에 딱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를 누르면 참가인원이 줄고, +를 누르면 참가인원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할 것처럼 만들었죠.

 

맨 아래쪽을 봅시다.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main()

이 부분 메인을 실행하잖아요?

start라는 함수를 만들어서 스타트로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위쪽으로 올라오세요.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var p_num = 3
    var a = 1
    val point_list = mutableListOf<Float>()
    

맨 위에 이런 코딩이 있었죠?

여기서 fun start로 만들어보겠습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var p_num = 3
    var a = 1
    val point_list = mutableListOf<Float>()

    fun start{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start)
    }

 

아래 스타트를 넣어서 이런 식으로 만들어줍니다.

아랫부분에 메인이 있잖아요?

fun main() {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이거 그냥 main만 빼서 가져온 겁니다.

 

한번 실행을 시켜봤습니다. 그런데 위에 사진 보면, 실수로 main을 바꿔버려서.. 

다시 start로 해서 수정했습니다.

모양이 조금 이상하면, 맞춰서 수정을 하면 되는 거니까 어렵지 않습니다.

위젯 배치 조정하기 (앱 만들기#5)

 

위젯 배치 조정하기 (앱 만들기#5)

저번에는 어플에 글을 쓰고, 제한조건 레이아웃으로, 글을 가운데 정렬까지 해봤습니다. 오늘은 위젯끼리의 위치를 조정해보겠습니다. 위젯 위치를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해

lucky1004.com

잘 실행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start에 있는 것을 만져보죠.

버튼에 이름을 정해주고, val함수까지 집어넣어 봅시다.

이제는 눈에 슬슬 익을 겁니다.

가운데 숫자를 p_num으로 아이디를 지정했고, 초기 숫자인 3으로 세팅되게 만들었습니다.

변수는 abc입니다.

 

버튼은 2개 btn_mius와 btn_plus로 지정을 했죠.

변수는 위와 같습니다. 그냥 귀찮아서 그냥 같은 걸로 만들었어요.

 

이제 버튼 기능을 넣어봅시다.

 btn_minus.setOnClickListener{
        p_num --
        abc.text = p_num.toString()
    }
    btn_plus.setOnClickListener{
        p_num ++
        abc.text = p_num.toString()
    }
}

버튼 - 를 클릭했을 때 숫자가 하나씩 빠지면서, 나타나고

버튼 + 를 클릭했을 때 , 숫자가 하나씩 올라가면서 나타납니다.

 

추가적으로, 마이너스까지 가고, 숫자가 계속 올라가는데 한계가 있어야겠죠?

if (p_num == 0) {
    p_num = 1
}

if 함수를 넣어주죠. 만약 0으로 떨어지면 다시 1로 만들어라.

if (p_num == 4)
{ p_num = 3}

4로 가면 다시 3으로 만들어라.

그러면 한계가 딱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메인 함수로 들어가게 해 주겠습니다.

먼저 버튼에도 아이디를 넣어줘야겠죠?

버튼에는 btn_start로 넣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것 버튼을 클릭하면, 메인 함수를 출력해라

만들었습니다.

시작을 누르니까 저희가 전까지 만들었던 메인 함수가 나오네요!

시작화면 만들기 끝!! 안드로이드 어플 시작화면 만들기 (앱 만들기#19)였습니다.

내일은 종료 화면을 만들어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