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어플에서 랜덤 숫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희는 계속 코틀린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5)
/* val num 변수에 0~4 사이의 무작위 Int 저장 */
구글에서 코틀린 랜덤을 쳐보았습니다. 그리고 상당에 있는 곳으로 들어갔더니 함수가 이런 식으로 나왔습니다.
안드로이드 코틀린 랜덤 숫자 만들기(앱만들기#12)
랜덤이라는 함수로 class를 만들었네요. 이 클래스를 만들고 난 후에, nextint라는 함수를 넣었네요.
val num 변수는 5라고 하였으면 0~4 사이의 숫자로 무작위 Int로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저희는 이번에 이 것을 만들어봅시다.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숫자가 바뀌는 것으로요!
변수 5까지 했으니까, 변수를 11로 해서 0~10까지 나오게 만들어보죠.
- 자동으로 숫자 나오기
그럼 버튼 속에 집어넣어 볼까요?
btn. setOnClickListener{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11)
abc.text = num.toString()
}}}
이런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중가로는 아래 내용들을 전부 주석 처리했더니, 중가로 처리하라고 떠서
중가로를 쳤습니다.
0에서 10까지 랜덤 한 숫자가 잘 나오네요.
그럼 여기서 소수 2번째 자리까지 만들어보겠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변수를 11 말고 1001로 해봅시다.
val num = random.nextInt(1001)
그럼 1에서 1000까지 숫자가 나오겠죠?
거기서 to.Float 함수로 소수를 쓸 수 있는 함수로 바꾸고, 100을 나눠줘 봅시다.
abc.text = ((num.toFloat())/100).toString()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럼 완성된 숫자를 봐볼까요?
btn. setOnClickListener{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1001)
abc.text = ((num.toFloat())/100).toString()
이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그럼 잘 완성 되었는지, 버추얼 디바이스로 한번 봐봅시다.
이런식으로 안드로이드 어플에 랜덤 숫자를 만들었고, 랜덤 숫자 소수2번째 짜리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조금씩 한칸씩 전진해서,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언제하냐 이런소리도 할 수 있지만, 이게 기초고 천천히 배우는거 아니겠습니까?
중요한 것은 포기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만들고, 공부하고, 하나씩 하나보면
이제는 어플도, 게임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플을 만들고 배우는 최종 목표이기도 하고말이죠.
그러니 여러분들도 천천히 어플만들기 앱만들기에서 하나씩 하나씩 배우면서 직접해보세요.
이게 가끔 에러가 뜨는데,
음.. 가끔은 좀 그렇고 거의 반드시 에러가 뜨는데, 왜 뜨는지도 모르면 참 답답합니다.
하다보면 이렇게 천천히 하다가보면 결국 해결되는 순간이 되고, 게임을 완성하고
제가 원하는것을 만드는 때가 분명 올것입니다.
그때는 행복하게, 잘 만들었다고 이야기 해보자고요.
벌써 안드로이드 코드에서 앱만들기#12까지 왔네요.
아직도 시작단계이고, 초보단계이지만 하나씩 배우다보면 언젠가 완성 되리라 믿습니다.
그럼 앱만들기#12말고, 다른 편도 좀 보죠.
앱만들기 외 다른 것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스톱워치 0.01초 단위까지 만들기
android studio설치 다운로드하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1
'코딩 어플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스탑워치 숫자에서 내가 멈춘 숫자 빼기(앱#14) (0) | 2022.03.25 |
---|---|
안드로이드 코틀린 숫자 게임 만들기(앱만들기#13) (0) | 2022.03.24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스톱워치 0.01초 단위까지 만들기 (0) | 2022.03.20 |
코틀린 스탑워치 기능 완성! (앱 만들기#10) (0) | 2022.03.17 |
안드로이드 스탑워치 시간 가는 기능 구현하기(앱 만들기#9) (0) | 2022.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