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코틀린 숫자 게임 만들기(앱만들기#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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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지금까지 해봤던 것들을 모아서,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정해진 규칙을 다음과 같습니다. 조금 더 완성작품에 가까워지네요.

 

  1. 숫자가 랜덤 하게 정해져 있다.
  2. 시작을 누르면 타이머가 올라간다.
  3. 랜덤 하게 정해져 있는 숫자와 최대한 비슷한 숫자에서 클릭을 한다.

안드로이드 코틀린 숫자 게임 만들기(앱 만들기#13)

지금까지 만들어 놓은 상태입니다. 가장 기본적이었던 것이고, 지금까지 해놨던 것입니다. 

실상은 맨 처음 화면이랑 큰 차이가 없어요. 

먼저 이름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d를 봐보죠. text_1로 되어있잖아요?

text_random으로 바꿔보죠. 이름은 이게 나중에 계속 헷갈리게 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만들어 놓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텍스트는 시간이 보여야 하니까.. 0.00으로 변경을 하겠습니다.

 

  • 안녕 ㅡ> 0.00으로 변경

이런 식으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BUTTON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바꿔보죠.

버튼을 변경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id는 btn_main으로 변경을 하였고, 텍스트는 시작으로 변경하였어요.

 

  • 다음으로는 랜덤 숫자 아래 타이머가 필요하겠죠?

0.00을 ctrl + c / v로 복사 붙여 넣기를 해서 2개를 만들어 봅시다.

이것의 id는 text_time으로 변경을 해보죠.

 

이상태를 보시죠. 

새롭게 들어간 랜덤이랑 메인이 자동으로 변경이 되었죠?

하지만 새롭게 추가된 tiem 이는 없습니다. 

여기 아래에다 똑같이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val abc: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_random)

요고 아래

val abc_1: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_time)

타임이를 추가해봅시다. abc_1로 명명하였습니다.

 

목표 1. 앱을 켜져 마자 랜덤 하게 숫자가 적혀있는다.

자 이상 태인 것 이잖아요?

그럼  가운데

btn. setOnClickListener

이 부분을 지워서, 버튼을 클릭해서 랜덤 숫자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오게 만들어보겠습니다.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1001)
abc.text = ((num.toFloat())/100).toString()

이것으로 이제 버튼이 아니라, 자동으로 나오게 하겠습니다.

또한 아래 숫자가 흘러가는 곳에 abc_1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자, 완성되었습니다.

이러면 이제부터 쉿 자가 위에 자동으로 랜덤으로 생성되고,

아래는 시간이 흘러가서 멈추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한번 확인을 해볼까요?

var timerTask: Timer? = null
var isRunning = false
var sec : Int = 0
val abc: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_random)
val abc_1: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_time)
val btn: Button =  findViewById(R.id.btn_main)


val random = Random()
val num = random.nextInt(1001)
abc.text = ((num.toFloat())/100).toString()



btn.setOnClickListener {
    isRunning = !isRunning
    if (isRunning == true) {
        timerTask = kotlin.concurrent.timer(period = 10) {
            sec++
            runOnUiThread {
                abc_1.text = (sec.toFloat()/100).toString()
            }
        }
    }  else {
        timerTask?.cancel()
    }}}}

아주 잘 됩니다.

 

위에 숫자가 랜덤 하게 적혀있고,

아래는 타이머가 시작과 멈춤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편에는 이것으로 시간 차이가 나오는 것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것으로 게임을 만들려면

보다 직관적인 필요가 있잖아요?

 

그러니까 정해져 있는 숫자에서, 내가 멈춘 숫자를 빼는 기능이요.

그럼 오늘은 안드로이드 코틀린 숫자 게임 만들기(앱 만들기#13)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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